심리,경영학 독서 감상문

설득의 심리학 감상문

레오날두꼬꼬 2020. 11. 28. 21:12

 

상호성의 법칙-비지니스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전략인거같다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라는것이다. 정치권의 표결, 마트의 시식코너, 무료샘플, 암웨이의 bug 사은품등에서  쓰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효과적인 고객 대상 마케팅 전략이다. 원치않는 호의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빚진 감정이 생겨나기때문이다. 빚진 감정이 생기면 그에 상응하는 보답 심리가 생기기때문에 일단 먼저 베푼다면 되로주고 말로 받을수있는 효과 생긴다는것이다. 상호성을 이용한 일보 후퇴, 이보전진 전략필! 두번째 공감부분은 협상할때 초기에는 무리하게 요구하라는것. 임금협상이나 가격네고시 절대적으로 필요한 전략이 됄수있을거같다. 현재 사회생활하면서 자주 사용해 쉽게 이해가 되는 부분임.

 

설득의 심리학 -테마1 상호의 법칙을 읽고
별 생각없이 했던 행동들에 많은 의미가 있었을 뿐 아니라
내 의지와 상관없이 누군가의 계산된 상업적 이익에 의해
움직였다니 ,,
어렴풋이 상술적이다라고 생각했던 길거리 마케팅들이
이렇게 논리있게 정리를 해놓으니 정말 깜짝 놀라웠습니다
내 스스로 판단해서 선택한 행동들이
누군가의 계산된 행동들이었다니 ㅜㅜ


첫번째 법칙인 상호성의 법칙속에 소개된 모든것들이
전부 우리 일상속에서 이루어 질수 있는 일들이어서
더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첫째 대조의 효과 - 비싼 제품부터 싼 제품을 보여주는 마켓팅
*둘째 상호성의 법칙 - 호의를 받고 부탁을 거절하기 힘든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셋째 공짜가 아닌 공짜 샘플
*넷째 일보 후퇴, 이보 전진 전략등...

이 모든 일들을 살면서 한번씩은 다 당해(?)왔다는 사실이
너무 황당하면서도 모두 사람 심리를 이용한 사소한 것들이
하나의 사람을 설득하는 심리학 중의 하나라니
정말 재미있는 소재였습니다.

가장 인간적이며 근본적인 1차적 심리와 관련되어 있는
내용이라 어떻게 해야 내가 요구하는 사항을 다른 사람에게
불편하지 않게 접근하며 설득할수 있을지 ,
또는 남이 나에게 접근하여 마켓팅에 이용당하는구나를
알기 쉽게 풀어놓은 책이었습니다.

 

* 호감의 법칙 중 나오는 최고의 설득방법은
칭찬의 진실 여부에 상관없이 나에게 항상 관심을 가져주며
칭찬하는 사람에게 제일 많은 호감을 느껴서 도움이 필요할때
진실 여부를 떠나 무조건 물건을 사고 ,
조건없이 도움을 준다는 법칙이 정말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그래서 올해 제가 행하는 행동 중 하나가
진정성이 있는 친구인지 ,아님 저를 생각해 주는 척하며
영업을 하는 친구인지 구분하는 중입니다

남을 설득해서 제 이익을 취하기 위해
이 책을 읽는것도 하나의 목적이지만
반대로 제가 남에게 이용을 당하지
않기 위해 읽는것도 하나의 목적이므로
이책을 읽을수록 많이 도움이 되는것 같네요